Monday, December 18, 2006

Out of 46-Year-Old Image - Life of Impression52.




Out of 46-Year-Old Image - Life of Impression52.

느낌이 있는 삶52. - 내 정체성에 대한 혼돈... 왜? 그렇게 까지 하면서 살아야 했나!’


95년은 양지에서 살 때였다. 2월에 우연하게 산책길에서 양지에 살던 학교 직원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는데, 그 후 내 사정이 딱하다고 장학금을 주선해 주었다. 30만 원짜리 장학금이었다.

그 30만원 중 5만원은 교회에 헌금으로 내고, 내 돈 25만원을 합친 50만원으로 다른 신학생 등록금을 해 주었다.(당시 신 대원 등록금 전액이 100만원이었음) 그때부터 내 생활비와 약값을 줄여가며 매 학기 마다 다른 신학생을 몇 십 만원씩을 도와주었다.


.

3학년 봄, 그 때에도 30만원으로 다른 학생을 도와주었는데, 생각지 않게 20만원이 들어왔다.

동네 후배면서 신학교에서는 선배인 전도사를 신 대원 입학 할 때와 그 다음 학기에 거쳐 50만원을 도와 준 적이 있었다. (내 기억이 맞는다면) 그리고 내가 어려울 때 그에게 3번에 걸쳐서 80만원을 받은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 3번째가 3학년 늦봄 때였다.

.

.

생각지도 않은 20만원 가지고 무얼 살까 생각했는데, 며칠 뒤 ‘상담학’ 수업 중 교수가 각자의 기도를 써서 내라고 한 적이 있었다.
그때 한 학생이 지금까지 “하나님께 기도를 하면 들어준다고 배워 왔지만 등록금을 위해서 몇 달 동안 기도를 해도, 중보 기도를 부탁해도, 아직도 등록금 해결이 안 됐다.”는 한 학생의 기도문을 교수가 읽었다.


신 대원 3학년 때는 수업 조건이 취약해서 한꺼번에 200명이 넘는 학생들이 강당에서 수업을 받았었다. 그 학생의 기도문을 수업 중에 교수가 읽었기에 기도문의 내용을 150명이나 200명의 학생이 들었다. 들었으면 그것으로 그만이다.

나 역시 모르는 척 하면 된다.

그 학생이 민망한지 수업도중에 밖으로 나가는 것을 나도 따라 나가서 몇 마디 나누고 그 20만원을 그 다음날에 건네주었다. 3년 동안 얼굴 몇 번 마주친 적 밖에 없고 말 한마디 안 해 본 사이였다.

.

.

나는 양지에서 살고 그 학생은 용인에 살아서, 그 후 한번 수업이 끝난 뒤에 그 학생의 차로 나를 태워 다 줄 기회가 있어서 ―내가 사는 방에서― 차 한 잔 마신 적이 있었다.


차를 마시면서 “전도사님이 이렇게 살줄은 몰랐습니다. 난 결혼도 했고, 비록 반 지하라지만 화장실도 수세식이고, 방 2개짜리 전셋집에, 싱크대 있는 부엌, 또 부인이 선교 원을 하고 있습니다. 전도사님이 알지도 못하는 나에게 20만원을 주어서 굉장히 잘 사는 전도사님 인 줄 알았는데요.”
라는 말에


“기도한다고 돈이나 다이아몬드가 하늘에서 떨어지는 예는 극히 드물어. 기도의 대부분은 사람을 통해서 이루어져!
왜? 사람들은 기적을 말할 때 초자연적인 것만 말해야 하나? 하나님의 뜻을 베푸는 데는 사람의 손길이 통할 때가 많아, 이것도 기적이야!!”
....
이런 내용의 말 몇 마디가 그 전도사와 나 사이에 오고 갔었다. 그 후, 친구가 목사안수 받는데 갔다가 우연히 그 전도사를 만났을 뿐이다.

.


.
지난 5년 동안 엄청난 어려움 속에 있다고 했다. 이 어려움은 나의 이런 생각과 행동들이 원인이 되서 일어난 어려움들이다.


지금은 ‘그때 왜? 그렇게 까지 하면서 살아야 했나!’에 의문을 갖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과거를 회상할수록 현재의 삶을 지탱해 줄 내 정체성에 대해서 혼돈이 온다.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