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November 24, 2006

Out of 46-Year-Old Image - Life of Impression49.





Out of 46-Year-Old Image - Life of Impression49.

느낌이 있는 삶49. - ‘남들보다 내가 조금 더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

다시 한번 말하지만 특별한 선물이나 댓 가도 없었다.

‘남들보다 내가 조금 더 가지고 있다(?)’는 것이 남을 도와주는 동기의 전부였다.

이런 내 성격 덕분에 나에게 도움을 받았던 몇몇 사람들까지도 자기를 도와 줄 때는 고마워 하다가 남들을 도와 줄 때는 어리석다고 비웃는다. 내 스스로가 생각해도 처신을 약삭빠르거나 실속 있게 처리하는 쪽이 아니다

더구나 남을 도와 줄 때도 처음 1, 2번 도와 줄 때는 내 마음가짐을 고마워해도, 횟수가 3∼4번에 이르면 이미 도움 받는 것이 습관화 되어서 내가 자기들을 도와주는 것을 당연시하다가 나중에는 도와주지 않으면 ‘야속한 놈’이 되어서 결말에는 원수처럼 사이가 벌어진다.

.

.

우리 속담에 “씹 주고도 뺨 맞는다.”는 말처럼 결국은 도와주고도 “만만한 존재로 비췄다는 것”이 나의 가장 큰 단점일 것이다. ‘내 이웃이라고 믿었던 사람들’이 5년 동안 힘든 일들을 연속해서 겪는 나한테만 유독 당당한 태도를 보이는 것도, 내가 그들한테 만만한 존재로 보였기 때문일 것이다.


http://www.mryoum.com/ 내용 중 내 카드를 이용해 남들이 3000만원을 썼다는 내용이 있다.
자기와 절친하게 지내는 다른 친구들한테는 자기체면 손상된다고 단 10만원, 100만원도 못 부탁하면서 나한테 와서 부탁하고, 떼를 써서라도 도움을 받아간 것까지는 좋다. 내 카드를 돌렸으면 나하고의 약속도 지켜야 하는데도 나중에 계산할 때 딴 소리를 하거나, 다른 채무관계부터 정리하거나,... 내 것은 맨 나중에 하려고 한다.


이 정도만 해도 양반이다. 결말에는 전화 피하는 파렴치한 행동이 무슨 큰 무기라도 되는 양 내 쪽에서 거는 전화 자체를 피하고 있다. 나중에는 나 혼자 독이 올라 씩씩거리고 짜증을 내면 짜증을 내야하는 나는 ‘성격 까다로운 괴팍한 놈’으로 낙인찍히기 십상이다.

남들한테는 점잖고, 인사성 좋고, 체면 지키면서도 왜 나한테만 이런 태도를 보이는가?

현금이 있어서 빌려 준 돈도 아니고 자기들이 부탁하고, 매달리고, 떼를 써서 나 역시 힘들게 카드를 돌려가면서 도와주었으면 이에 대한 보답으로 신용이라도 지켜야 되는데, 나한테는 믿음도, 신뢰도, 신용도, 체면도 지키지 않으니, 내가 편한 친구인가? 만만한 존재인가? 어수룩한 사람인가?...

.

.

몸 아프고 성격 까다로운 나는 자기들을 뒷바라질 해야 하는 놈이고, 나를 짜증내게 하는 몸 건강하고 성격 무던한 제 놈들은 나에게 어떤 존재들이란 말인가!

두 번만 만만하고 편하게 보였다가는 칼이라도 들이 댈 놈들이다.

나하고 가까운 사람일수록 지난 4년간의 몸 고생, 마음고생, 돈고생은‘내가 불러들인 화근이고 고생’ 이라고 한 마디씩 툭툭 던진다.

이 사람들 말에 화가 치밀다가도
종교란 무엇인가!
손해 안 보고 사는 것이 최고의 지혜인가?
수도원에서 세상과 담쌓고 사는 종교인들은 도대체 어떤 지혜를, 어떤 믿음을 간구 하는가?....

거룩한 척(?)하는 것과는 담 쌓고 살아가는 황당한 목사지만 그래도 가끔은 종교적 명상으로 마음을 가라앉힐 때도 종종 있다.

.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