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September 26, 2006

느낌이 있는 삶43. -누울 곳을 찾아 헤매며 보았던 학력고사....





Out of 46-Year-Old Image - Life of Impression46.

느낌이 있는 삶43. -너무 씁쓸하기만 했었던 학력고사 보던 날을 회상하면....



내 형제는 5남매이다.

나는 그 중의 막내이다. 다른 형제들은 다른(?)사람들처럼 장가들고, 시집가서 아들·딸 낳으며 평범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들의 아들·딸, 즉 조카들 7명 모두가 대학에 진학했다. 조카들도 다른 집과 같이 고 3때는 부모가 신경 써 주고, 특히 시험 보는 날은 아무리 부모라 하더라도 할 소리까지도 참아가며 수험생의 예민한 신경 건드리지 않으려고 한다. 자식의 신경을 건드리는 것을 고사하고 오히려 부모가 더 긴장해서 시험장까지 보호해 간다. 이런 모습은 대한민국에서 1년에 1번씩 행해지는 고입 · 대입 보는 날의 전국적인 풍경이고, 내 형제 집안의 풍경이기도 하다.

내가 학력고사를 본 81년 11월로부터 25년 이상의 시간이 지났지만 지금 생각해도 너무 씁쓸하다.

대입 검정고시를 보던 1980년 4월에는 걷는 것마저도 영 서툴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도 내려오는 게 너무 힘들어서 계단을 내려 올 때는 계단위에서 두발을 함께 모았다가 옮기고, 다시 두발을 모았다가 다시 옮겨야만 하는 식으로 엉거주춤 계단을 내려오던 때였다.

시험장까지도 크고 두꺼운 방석을 가지고 들어가서 시험시간 중간 중간에 누워 쉬면서까지 시험을 치러야만 했고, 학력고사 때도 점심시간에 누울 곳을 찾아서 가 보지도 않은 작은 누이 집을 어림짐작만으로 찾아가야만 했었다.

....

그 때는 시험장 근처의 여관은 생각지도 못 했었고, 설혹 생각까지는 했다 하더라도 그만한 여유 돈도 없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