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March 29, 2007

Out of 46-Year-Old Image - Life of Impression55.




Out of 46-Year-Old Image - Life of Impression55.

느낌이 있는 삶55. - 성대 입학사건과 내 인생에서 가장 편했던 시간들...


55

햇볕도 못 쬐고, 조그마한 온도 변화에도 못 견디면서도, 사람처럼 살고 싶어서(?) 무던히 애를 썼다.

대학시절 4년은 내 인생에 있어서 휴식기라고 앞에서 밝혔다.
*약 쳐 먹고 죽지도 못하고, 죽어만 가던 막내 자식 놈이 ‘어찌어찌해서’ ―남의 집의 건강한 자식들도 고등학교 3년 동안 공부하고, 재수, 삼수를 하고도 못 들어간― 눈앞의 대학에 당당하게 입학했던 나의 성대 입학사건은 내 평생에 부모님께 가장 큰 효도를 한 사건이었다.

나의 성대 입학은 내 부모․형제뿐만이 아니고 주위 사람들한테 대견함보다도 놀라움을 안겨 준 사건이기도 했다.

주위사람 모두에게 대견함과 놀라움을 가져다 준 82년 봄에는 나도, 내 부모님도, 내 형제들도, 내 주위 사람들도 희망과 격려로 내 앞날을 기대했었다.

하지만 내 노력과 의지만 가지고는 내 몸의 상황을 이겨 내지 못했다.
인슐린 주사를 맞은 뒤에 너무 자주 오는 ‘저 혈당 증세’와 그 밖의 당뇨병으로 인한 어려움은 충분히 이겨 낼 수가 있었다. 그러나 너무 많이, 그리고 지겨울 정도로 반복해서 썼듯이 더위, 햇볕, 히터, 스팀, 난로,...에 적응을 못해서 헉헉거리고, 무력감에 빠져들고, 모든 신진대사 기능에 이상이 오고, 신경 조직에 까지 영향이 미치는 증상에 대해서는 속수무책 이었다.

82년 3월, 4월이 내 인생에 가장 희망찬 2달이었다.
4월이 지나고 5월이 되면서부터는 나만의 전쟁이 시작되었다. 5월의 더위에 몸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나는 발악하고 싶었고, 내 부모와 형제, 주위 사람들도 이에 비례해서 불과 몇 달 전에 가졌던 희망의 자리를 실망으로 메워야 했다.

답답하고, 허무하고, 힘들고, 짜증나는 것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지만, 그래도 대학시절4년 동안은 대학생이라는 특권과 집안에서 막내아들이라는 위치까지 작용해서 ‘내 세상 속에서’라는 우물 안의 개구리처럼 착각 속에서 편하게 살았다. 아무리 부실한 자식이라도, 대견한 구석이 대학 4년 내내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집도 가깝고, 대학 다닐 때까지는 부모 형제들도 호의적이어서 83년, 84년에는 집안의 행사 날에. ― 나하고는 상관없는 조카 돌날, 모내는 날 까지도―조경과 예비역과 복학생들이 단골손님 비슷하게 드나들었지만, 부모님은 싫은 내색 한번 안 했다.

그 시절은 그야말로 ‘철딱서니라곤 눈을 씻고 본다고 하여도 눈곱만큼도 없었던 시절이었으니, 내 인생에서 그 시절만큼 편했던 시간은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 같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